한국다양성연구소에 대해서 궁금하기도 하고 강의도 들어보고 싶었는데 이번 기회에 무료로 들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게다가 제가 좋아하는 참여형 강의라서 더욱 좋았답니다!
보통 인권 강의 조차도 한국에서는 스스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지 않는데요.
이번 강연에서는 각 사회적 위치에 대해 평소 우리가 갖고 있는 편견과 시선들을 꺼내보고 우리가 당사자가 됐을 때 그 고정관념들을 맞닥뜨리면 어떨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다만 시간이 부족해서 더 나아가 이 문제를 어떻게 개선해나가야 할지 방법이나 방향성까지 다루지는 못해서 아쉬웠어요.
그래서 다음 기회에 또 들을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제 안의 고정관념을 알기에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만 차별적 문장을 읽어보는 시간이 조금 고통스러웠어요. 마음 속으로 읽어보는 데도 심장이 콕콕 찔려서 중간부터는 읽지 못했어요...ㅠ 차별에 자의적 부분과 수동적 부분이 있다는 개념적 설명 부분이 제일 좋았던 것 같습니다.
주석달기와 댓글 기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참여형 교육이었습니다. 소그룹 회의를 더한다면 한층 심도 있는 이야기를 함께 나눌 수 있을 듯해요. 좋은 강의 마련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나도 모르게 갖고 있던 차별적인 인식들을 확인하고 차별의 작동원리를 알 수 있어서 공부가 되었습니다. 근데 워크샵 시간이 너무 길고 마무리는 급하게 끝나서, 차별인식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 지 노력할 수 있는 방법까지는 알 수 없었어요. 제가 가진 차별인식만 확인한 것만으로 큰 수확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교육 셋팅해주신 운영진 여러분 감사합니다.
사회문제를 개인의 문제가 아닌 더 큰 구조적으로 볼 수 있었고 다양성에 대해서, 또 내 안의 고정관념에 대해 깊게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유익하고 좋은 강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양성이 당연히 존중되는 사회를 위해 개인들이 할 수 있는 건 역시 다양한 삶에 대해 이해해보려는 노력이겠죠. 좋은 시간 감사합니다.
차별, 고정관념에 대한 주제로 터놓고 얘기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음에 더 깊고 폭 넓게 얘기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으면 좋겠어요!
다양성에 대한 내 안의 고정관념 찾기라는 주제가 생소하고 어려워서 조금 망설였는데요.처음에 할 때 내가 들은 다양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대한 말을 적기 파트에서 너무 많은 고정관념과 관련된 말들이 올라와서 속상하고 화도 났네요. 내 안의 고정관념과 마주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던 것 같습니다.
좋은 내용이 너무 많네요 다양성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해보게 되었습니다. good
너무 좋았어요! 기운이 없으니까 자꾸 비겁하게 타협하며 살고 싶어지는데 오랜만에 이런 강의를 들으니 부끄럽고 좋았습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