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에 사진첩을 봐도 특정 기간의 사진을 모두 훑어볼 일이 잘 없었는데 이번 년도를 모두 돌아보며 새로이 다시 떠올리며 맞이하는 기억과 감정들이 한해를 더욱 특별하게 기념할 수 있었던것 같아요.
작업물들이 아닌 일상의 사진들을 직접 만지고 배치하고 가위로 오리는 시간과 감각들이 ‘이 사진을 왜 찍었었지, 어떤 감정이었지’ 하고 디지털 화면으로 넘길때 보다 깊게 감정과 마주보는 시간이었고요.
일상을 혼자 간직할 때와 이렇게 함께 나눌 때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라는걸 느꼈어요. 앨범을 만드는 과정들과 솔직하게 꺼내 펼친 감정들이 저의 인생의 페이지를 더 오래 기억에 남게 해주네요.
25년도 앨범과 함께 특별한 기억을 선물받아 감사합니다!
즐거운시간 만들어주고 잘 이끌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백선장님! :)
사진이라는 매체를 통해 자신을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2주간 진행하는 사진일기도 좋았고 오프라인 모임을 통해 활동을 돌아보며 정리하는 시간도 의미가 있는 것 같아요. 즐겁게 참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다른 기회가 된다면 또 해보고 싶어요.
서로 이것저것 사부작 음악도 만들어보고 하고싶은 것도 해보고
작사도 우리끼리 해보고 새로운 취향의 노래도 모든 걸 공유해서 좋았어요ㅎㅎㅎ
다들 다재다능하세요ㅎㅎㅎ
덕분에 작곡이라는 미루던 도전을 시작하였네요! 참여자들의 멋진 음악, 가사, 연주, 곡 추전등을 다양하게 나누는 시간이 되었어서 좋았습니다! 개인적으로 활동 중간부터 바빠져서 좀더 성실하게 참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었네요
새로운 사람을 만난 건데도 처음보지만 자기 얘기를 하면서 깊고 심도 있는 대화를 하였습니다.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나를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 어렵다면 사진으로도 가능하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평소와는 다른 방식으로 나 자신을 생각하게 되고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또, 나만이 아니라 같이 있던 분들의 이야기가 소중했던 순간이었습니다.
고른 사진과 부연 설명만 했는데도 독심술 쓰듯 마음을 잘 읽어주시고 표현해주셔서 정말 위로가 많이 됐던 워크숍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사진으로 이야기하는 워크숍 또 열면 참여하고 싶네요. 오늘 이렇게 가치 있고 소중한 자리 만들어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참여자들과 마음을 열고 내면의 이야기를 솔직히 나누어서 위로와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같이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누는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사진으로 기록해 일상이 더 풍족해졌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더 의미있는 활동과 시간들을 보낼 수 있어 감사했습니다.
사진으로 나를 이해할 수 있는,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어 좋았습니다.
연결을 느낄 수 있었던 여정이었습니다.
일상 사진을 고르고 그때 들었던 감정을 올린 일기를 쓰고 그 때의 느낌을 공유하며 본인 얘기를 들어줄 수 있고, 궁금해해주고 물어봐주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ㅎ
서로 각자 다른 시선으로 볼 수 있다는 것도 신기했어요ㅎㅎㅎ
늘 넘쳐나는 사진첩의 사진들을 보며 지우기엔 아까운데 유용하게 쓸 수 있을때가 없나…하고 고민했어요. 그래서 사진일기를 써보고싶었어요! 일주일정도쓰면서 신기하게 감정조절도되고 일상일기는 덤ㅎㅎㅎ 오프라인에서 서로의 스토리를 들으며 공감도되고 제 이야기도 술술나와서 힐링도 할 수 있었어요🩷 어릴때 그림일기를 썼다면 앞으론 사진일기를 쓸 것 같아요😊
사진 일기를 시작하면서 제 주변을 더 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사진을 고르고 대화를 나누는 과정에서 내가 평소 사진을 찍는 상황, 대상 등을 인지할 수 있어 자기자신에 대한 이해도 한층 높일 수 있었습니다!
일기라면 치를 떨고 싫어했는데 편하게 찍은 것으로 일기를 쓰니 마음이 편안해졌어요. 사실 처음에는 어떤 사진을 골라야할지 그리고 여러 장을 고르고 싶고, 무언가 시간 순서대로 써야할 것 같은 압박감이 들었는데, 어느 순간 한 사진에서 느낀 감정과 그 날의 그 일에만 집중하면서 쓰게 되는 것 같아요. 힐링이 되는 것 같아서 좋아요. 특히 오프라인으로 만나서 궁금한 것 물어보고 공유할 때 되게 재밌었어요. 사람마다의 시선이 다르구나라고 느꼈어요ㅎㅎㅎ
사진을 잘 안찍었었는데 이번 기회로 최소 하루에 한번은 사진을 찍고있어요!
처음에 줌으로 사진일기에 대해 설명을 잘 해주셨습니다. 끝에는 사진과 함께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모든 과정 즐거웠습니다!
재밌고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사진 하나로 시점이 다르다는 점이
너무 재밌었어요.